본문 바로가기
경제공부

주식 하락장에도 든든하게 버티는 방법(ETF투자,SPY)

by lovearmful 2021. 10. 14.

불안정한 주식시장에서 안전한 투자를 하자 (ETF종목추천, SPY)

 

안녕하세요. 열심히 살고 싶은 직장인입니다!

 

요새 국내주식시장 뿐 만 아니라 미국시장까지 불안불안하죠.

저는 국내주식보다는 미국주식을 주로 하고 있는 주린이인데요. 요새 주가가 많이 빠지고 있어 잠 못 드는 밤이 늘어갑니다. 🤣

 

이런 불안한 주식시장에서 보다 안정적으로 오래 들고 가실 수 있는 ETF 종목을 추천해드리려고합니다.

 

종목 추천을 드리기 전에, 먼저 ETF가 무엇인지 부터 알아볼까요?

 

상장지수 펀드(영어: exchange-traded fund, ETF) 또는 상장지수투자신탁은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한, 거래 목적의 투자신탁(펀드) 상품이다. ETF는 주식, 원자재, 채권 등 자산으로 구성되며, 거래되면서 순자산가치로 수렴한다. 대부분의 ETF는 S&P 500 또는 MSCI EAFE와 같이 인덱스를 따라간다. 거래비용이 낮고, 세금이 적으며 주식과 비슷한 특징이 있어서 투자자산으로서 매력적이다. ETF는 상장지수 상품 중 가장 인기있는 유형이다.

쉽게 말하면, ETF는 기초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것이 목표인 인덱스 펀드입니다.

그렇지만 기존 펀드와는 다르게 일반적인 주식과 동일하게 매도, 매수 할 수 있습니다. 

 

저는 여러 ETF 중에서도 S&P Dow Jones Indices에서 발표하는 “S&P 500 지수”를 기초지수(ETF가 추종하는 지수)로 두고있는 SPDR® S&P 500 (SPY)를 추천해보려 합니다.

 

SPY같은 경우에는 정말 누구라도 이름만 대면 알만한 기업인 애플, 마이크로소프트, 페이스북 등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.

제가 이 SPY etf를 추천하려는 이유는, 아래 5년간의 주가를 보시면 이해하실 것 같습니다.

그간 5년간 크고 작은 이슈들로 떨어졌다가 올랐다가 주가의 변동이 있기는 하지만 꾸준히 우상향 하고 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 

SPY 가 미국 상장기업에만 투자하고 있기도 하고, 미국시장의 대표적인 “S&P 500 지수”를 따라가고 있기 때문에

적어도 미국시장이 망하지 않는 이상 장기적으로 봤을 때 큰 손실은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. 

또한 SPY 는 아주 작지만 분기별로 배당금(21.10.15일 기준 배당수익률 1.31%)도 나오니, 미국주식이 처음이시거나 장기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은 소량 매매하셔서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 

 

그럼 성투하시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 😄